포괄적 성교육과 Family Life Education
이전 세대가 학교에서 받았던 성교육을 떠올려보면 생식 건강 문제, 성 해부학, 성 생리학, 사춘기, 월경, 임신과 출산, 성병 등 성의 신체적인 측면의 교육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포괄적 성교육 (Comprehensive Sexual Education, CSE)은 어릴 때부터 성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관해 포괄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커리큘럼입니다. 성교육을 받을 권리와 인권, 가족, 대인관계, 가치관, 사회적 규범, 젠더 평등 등을 교육합니다. 기존 전통과 문화에 근거한 경직되고 차별적인 젠더 개념에서 벗어나 많은 종류의 젠더를 인정하고 모두 동등하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자의적으로 성별을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성적 지향 (동성애, 양성애, 무성애)도 동등하다고 말합니다.
여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느끼는 섹슈얼리티는 자연스러운 것임으로 인권적 언어(Human’s Right, Children’s Right, Student’s Right 등)를 사용하여 이것을 아이들이 누려야 할 권리로 가르칩니다. 금욕 교육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성병 감염과 피임 등 안전한 성관계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예방법을 가르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성행위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노골적인 지침이 포함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자녀들이 부모로부터 배운 성의 가치, 도덕적 가치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젠더 이데올로기의 이념을 주입합니다. (CSE에서 추천하는 책 ‘It’s Perfectly Normal’을 보면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2009년 ‘국제 성교육 가이드’에 이 내용들을 담아 공개했고, 미국은 오바마 전 대통령 때부터 이를 홍보하고 공교육에서 의무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CSE를 지지하는 단체인 SIECUS의 2022년 통계에 따르면 현재 캘리포니아를 포함한 다섯 개 주가 ‘포괄적 성교육’을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가르치도록 법으로 제정하였고, 이 다섯 주는 ‘National Guidelines Task Force’에서 만든 가이드라인에 따라 교육해야 합니다. 29개 주는 의무는 아니지만 학교에서 성교육 하도록 요구하고 있는데 버지니아는 여기에 속합니다. 버지니아는 건강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성교육은 필수가 아닙니다. 따라서 ‘포괄적’일 필요는 없지만 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성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가르치라고 요구하며, 여기서 말하는 건강 교육 프로그램이 Family Life Education (FLE) 입니다. 따라서 FLE는 버지니아 공립학교에서 실행하는 성교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버지니아 전체 학교의 86%가 학생들에게 이미 FLE 교육을 하고 있고, FLE 커리큘럼은 매해 점점 더 많은 포괄적 성교육의 내용을 포함하며 바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크리스천 양육자로서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으며 해야 할까요?
크리스천 부모라면 누구나 자녀 성교육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1.교육 커리큘럼을 만들고 법안을 세워 이를 의무화하는 리더들을 제대로 세워야 합니다.
2021년 당선된 버지니아 주지사 글렌 영킨 (Glenn Younkin)은 자녀 교육에 있어서 결정권자는 부모가 되어야 하며 학교가 이것을 대신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펼치고 ‘부모의 권리’를 촉진해 왔습니다. 포괄적 성교육 도입에 반대하며 FLE 커리큘럼을 부모가 검토하고 반대할 수 있도록 하려는 법안들을 추진하였지만, 버지니아주 전역에서 포괄적 성교육을 의무화하기 위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지지자들과 버지니아 성교육 개역 연합 (VACSER)에 의해 번번이 무산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2023년 11월에 열렸던 선거에서 상원/하원의원뿐 아니라 교육위원회 (School Board)까지 포괄적 성교육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다수 당선이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의 행보를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선거권이 있다면 후보자들이 지지하는 공략이 무엇인지 잘 확인하고 투표해야 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이를 알려 함께 하도록 권해야 합니다.
2. 학부모의 권리 중 하나인 Opt-out form을 활용하십시오.
매년 새 학년이 시작되면, 버지니아 공립학교 학부모들은 여러 옵트아웃 (opt-out) 문서를 받게 됩니다. 부모나 보호자가 동의하지 않는다면 학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수업에서 자녀를 제외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제도이기에 자세히 살펴보고 활용하셔야 합니다. 여러 가지 opt-out form들이 있지만, 이 시간에는 성 가치관에 관한 양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amily Life Education (FLE): K-12th
Elementary (K-6th)
정규 담임 교사가 지도합니다. 가족의 구성원을 배울 때 어머니 2명 (two mothers), 아버지 2명 (two fathers)의 가족 유형을 소개합니다. 좋은 접촉과 나쁜 접촉의 구별, 우정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인간의 성생활은 4학년 때 처음 소개되며 남성과 여성의 생식 기관, 성숙 과정, 사춘기의 변화에 대해 배웁니다. 5학년부터는 성병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커리큘럼 보러가기
Middle School (7th– 8th)
보건 및 체육 교사가 가르칩니다.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에 대한 계속 배우게 됩니다. 성병에 대해 배우고 학대, 성매매, 데이트에 대한 교육이 포함됩니다. 피임에 대해 비우기 시작합니다. 이번 연도부터 젠더 이데올로기에 대해 배우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리큘럼 보러가기
High School (9th-12th)
9학년은 Health and Physical Education, 10학년은 Health, 11학년과 12학년은 social study시간에 FLE교육을 받습니다. 학생들은 이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에 대한 정의를 제공받으며 모든 사람은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과 관계없이 존중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약물남용, 성병 예방, 피임, 성폭행 및 인신매매, 데이트 학대에 대해서 배웁니다. 12학년은 가족과 FLE의 주제와 관련된 버지니아 법률에 대한 수업을 듣습니다. 커리큘럼 보러가기
School Counseling (학교 상담): K-12th
학업 상담, 진로상담,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담을 모든 학생에게 제공합니다.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담 (social or emotional counseling)의 경우 반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거나 개별 또는 소그룹으로 여러 번에 걸친 상담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상담을 받게 될 경우 학부모는 서면의 통보를 받게 될 것이지만, 질서 유지, 훈육, 생산적 학습환경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단기간의 상담의 경우에는 학보모의 동의를 요구하지 않게 됩니다. 학부모는 상담 항목을 선택해서 제외신청 할 수 있습니다.
SEL Screener participation (사회-정서적 학습검사): 3-12th, 봄 가을
이 검사의 목적은 학교와 지역 사회가 학생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학생들의 관점에서 알고, 학교 및 학생들의 프로그램임을 계획하는 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항목은 자기관리 및 책임 있는 의사결정, 사회적 인식 및 관계 기술, 감정 조절, 지원하는 관계, 소속감, 문화적 인식 및 행동 (6-12학년), 도전적인 감정으로 나누어집니다.
하지만 그 내용을 자세히 보면 정부가 공립 학교 시스템을 통해 부모의 역할인 인격 훈련을 주도하고 비판 이론 (Critical Theory)을 조심스럽게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SEL에서는 모든 것이 깨어 있는 관점이나 비판 이론의 관점으로 보게 됩니다.
Fairfax County Youth Survey (청소년 설문조사): 매년 가을 6th ,8th ,10th, 12th
이 설문조사는 학생들에게 나이, 성별 (남성, 여성, 트렌스젠더 여부), 성적 지향, 인종 및 학교에서의 경험에 대해 질문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또한 방과 후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가정생활, 괴롭힘, 담배, 알코올 및 기타 약물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도 물어봅니다. 8학년부터는 성관계를 가져 본 적이 있는지, 처음으로 몇 살 때 성관계를 가졌는지, 몇 명의 사람과 성관계를 가졌는지, 구강 성교를 해본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질문합니다. 6학년은 총 91개 문항, 8,10,12학년은 총 175개의 문항의 질문을 포함합니다. 6학년 설문조사 보러가기, 8,10,12학년 설문조사 보러가기